줌(zoom) 화상회의 중 접속 끊김 현상 이유


코로나 시대 기업들은 화상회의가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화상회의가 보편화됨에 따라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해지고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주로 Skape 또는 줌(zoom)을 이용합니다. 최근 줌으로 화상회의를 하다가 곤란한 일을 겪게 되었습니다.

한창 회의 중에 접속이 끊긴 것이였습니다. 화상회의의 가장 큰 단점이 이렇게 갑자기 끊김이 생기는 건데 서로 머쓱해지는 상황이 발생되게 됩니다. 중요한 회의였다면 회의 준비자는 핀잔을 들을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이렇게 끊기는 현상이 생기는 것은 인터넷 자체의 문제이기도 하겠지만 처음 줌을 쓰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은 무료로 줌(zoom)을 쓸 때 시간 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40분 제한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계속 회의를 진행하다가 40분 후에 접속이 종료된 케이스입니다. 다른 링크를 만들어서 다시 연결하면 되긴 하지만 중간에 끊긴다는 것은 영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일 40분만에 줌 연결이 종료된다면 무료 계정 사용에 따른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럴 때는 유료 사용을 해야 40분 사용시간 제한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한달치만 결제해서 줌으로 화상회의를 진행했었습니다.

이 문제로 전전긍긍할 회의 준비자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희망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RR 엑셀로 계산하는 법

이형철근(HD) 규격별 단위 중량

베트남 호치민시와 사이공시 어떤 표현이 정확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