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치민시와 사이공시 어떤 표현이 정확한가

베트남 호치민시와 사이공시 중 더 정확한 표현은?

베트남 다녀오셨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로 가는 베트남 여행지 1위는 다낭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낭은 관광지로 최적화된 도시입니다.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이 다 좋아하는 여행지입니다.

그 다음이 호치민시입니다. 호치민시는 Ho Chi Minh City, HCMC 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이곳을 사이공(Saigon)이라고도 부르더라구요. 실제로 여기에 큰 강 중 하나가 사이공 강(Saigon River)이지요. 호치민은 사람이름 같기도 한데 이 거대한 도시를 호치민시, 사이공시 두개로 나누어 부르는게 너무 헷갈립니다. 어떤 표현이 정확한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호치민시(HCMC)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합니다. (또는 호찌민시)

사이공이라는 이름은 과거 호치민시를 이르는 말이었습니다. 사이공이 호치민으로 도시 이름이 바뀌게 된 것은 베트남 전쟁때입니다.

남과 북이 나뉘어 전쟁을 하던 베트남에서 미국의 지원을 받고 있었던 남베트남의 수도가 사이공이었습니다. 베트남 전쟁의 끝은 북베트남군이 사이공을 점령하면서 종결되었습니다. 북베트남의 지도자이자 초대 주석이었던 호치민의 이름으로 도시명을 바꾼 것입니다.

물론 호치민은 이 장면을 보지 못했습니다. 1969년 심장질환으로 사망했기 때문이죠. 도시의 이름은 바뀌었지만 사이공이란 이름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지금까지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이공 강이란 이름도 바뀌지 않고 두었습니다. 사이공 이름이 붙은 다른 건물들도 그대로이죠. 사이공이란 도시 이름은 과거가 되었지만 사이공 흔적은 아직 계속 되고 있는 중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RR 엑셀로 계산하는 법

이형철근(HD) 규격별 단위 중량

한국 부동산을 대하는 사람들의 이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