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NA 뜻과 기능 알아보기

 

mRNA란?

코로나 백신 중 하나라 mRNA 백신이라는 것을 뉴스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mRNA가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아주 간략하게 mRNA 백신의 뜻과 mRNA의 기능이 뭔지 알아볼까 합니다.

mRNA는 RNA의 한 종류입니다. RNA는 DNA와 같은 핵산입니다. DNA는 대충 알 것 같은데 RNA는 잘 모르겠다는 분들 많습니다. RNA는 간단히 DNA 정보를 저장하는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입니다.


mRNA, tRNA, rRNA, snRNA, non-codingRNA 이런 종류로 구분됩니다. 그 중 코로나 백신을 만드는데 쓰이는 것은 mRNA입니다.

mRNA에서 m이 뜻하는 것은 messenger입니다. 뭔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은데요. mRNA가 하는 일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RNA의 기능

mRNA의 m이 messenger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전달하는 내용은 DNA 정보를 전달합니다. DNA 정보는 세포핵 내부에 있는데 mRNA는 특정 단백질 생성의 설계도인 DNA를 복사해서 세포핵 밖을 나가 세포질에 있는 리보솜A의 m이 messenger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전달하는 내용은 DNA 정보를 전달합니다. DNA 정보는 세포핵 내부에 있는데 mRNA는 특정 단백질 생성의 설계도인 DNA를 복사해서 세포핵 밖을 나가 세포질에 있는 리보솜(ribosome)을 찾아가는 역할을 합니다.

리보솜은 단백질을 생성해내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단백질을 생산하냐면, RNA가 들고 온 DNA 정보를 보고 그대로 생산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리보솜에게 단백질 설계도를 전달해주는 기능을 mRNA가 하고 있는 것입니다.

mRNA 백신이란?

그렇다면 mRNA백신이란 어떤 것일까요?

특정 유전정보를 담은 mRNA를 주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유전정보가 담기냐면,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표면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 정보가 담긴 mRNA가 인체에 투여되면 세포 속 리보솜에 전달되어 리보솜은 코로나 바이러스 조각을 생성해내게 됩니다. 이 조각은 독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합니다.

이 조각을 우리 몸 속 면역 시스템이 공격하여 처리합니다. 그 과정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능력을 갖게 되는 원리입니다.

모더나, 화이자 백신이 mRNA 백신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RR 엑셀로 계산하는 법

이형철근(HD) 규격별 단위 중량

파비콘(favicon) 만드는 법